잘 느껴지진 않지만 뭔가 좋아졌겠지..
그러나 확실하게 나빠진 것이 있으니 바로 한영키 전환이다.
문제
전엔 그냥 한영키를 누르면 한영 전환이 되었는데(Shift+Space로도 전환이 되었다),
업그레이드 하고 나니 기본값이 '윈도우키+Space'로 바뀌었고,
ibus 설정에서 한영키(키코드 : Hangul)로 설정을 해줘도 전환이 되지 않는다.
게다가, 화면 잠금 풀기 등 암호입력을 해야할 경우와 메뉴에서 검색을 할 경우에는 Shift+Space도 동작하지 않는다!
원인
linux Mint 15 Olivia에서는 이런 문제가 없었다. Olivia에서 사용된 ibus의 버전은 1.4.2였다.
linux Mint 16 Petra(또는 Ubuntu 13.10)에 포함되어 있는 ibus는 1.5.3이다.
목표
단순하게 한영키만 눌러서 한영 전환!
해결 방안
처음에는 ibus를 1.4.2로 다운그레이드 하는 걸 해결 방안으로 했었는데,가장 간단한 해결 방법은 입력기로 ibus 대신 nabi를 사용하는 것이다. ㅋㅋ
역시나 http://bagjunggyu.blogspot.kr/ 님을 통해 알게됨.
0. 처음에 메뉴 > 시스템 설정 > Languages를 실행하면 언어팩 뭐 설치하겠다고 안내한 후, 설치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온다. 키보드 입력기 란이 '기본값'으로 되어 있다.
1. Petra를 새로 설치한 경우
키보드 입력기를 클릭해봐도 선택할 수 있는 입력기가 없다.
아래 3번으로 가서 nabi를 설치한다.
2. Petra를 업그레이드로 설치한 경우
키보드 입력기를 클릭하면 ibus 입력기에 대한 것이 나올 것이다.
먼저 ibus 부터 삭제한다.
sudo apt-get remove ibus-hangul
sudo apt-get remove ibus
3. nabi를 설치한다.
4. 메뉴 > 시스템 설정 > Languages 를 실행하고, 키보드 입력기를 클릭하여 'Hangul'을 선택한다. '메뉴와 창에 사용할 언어'를 '한국어'를 선택하고 바로 아래의 '시스템 전체에 적용'을 클릭하여 적용한다.
5. 지역 형식 탭에서도 한국어 선택, 시스템 전체에 적용을 클릭한다.
솔직히 재부팅 안하고 바로 입력기를 적용하는 방법이 있을 듯 한데, 모른다. 나중에 찾게 되면 추가 ^^
7. 재부팅하고 로그인하면 아래와 같이 우하단에 나비 모양 아이콘이 생기고, 한/영키만 눌러 쉽게 전환할 수 있다.
아래 내용은 ibus를 다운그레이드하는 무식한 방법인데 전혀 효율적이지 않으므로 무시. 끝.
sudo apt-get install python-ibus=1.4.2-0ubuntu2
댓글 없음:
댓글 쓰기